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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기록지
문제 상근이와 선영이는 학교 숙제로 로봇을 만들고 있다. 로봇을 만들던 중에 구멍을 막을 두 레고 조각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구멍의 너비는 x 센티미터이고, 구멍에 넣을 두 조각의 길이의 합은 구멍의 너비와 정확하게 일치해야 한다.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으면, 프로젝트 시연을 할 때 로봇은 부수어질 것이고 상근이와 선영이는 F를 받게 된다. 구멍은 항상 두 조각으로 막아야 한다. 지난밤, 상근이와 선영이는 물리 실험실에 들어가서 레고 조각의 크기를 모두 정확하게 재고 돌아왔다. 구멍을 완벽하게 막을 수 있는 두 조각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입력은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로 이루어져 있다. 각 테스트 케이스의 첫째 줄에는 구멍의 너비 x (1 ≤ x ≤ 20, x는 정수)가 주어진다. ..
Knapsack Problem이란? 그림과 같이 무게 제한이 있는 가방에 넣을 수 있는 최대 가치를 구하는 방법이다. 예를들어 다음과 같이 조건이 주어졌다고 하자. 이 조건에서 최대 가치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가장 먼저 완전 탐색이 생각날 것이다. (모든 알고리즘의 기본이기 때문) 각각의 물건이 가방에 담길때와 아닐때를 생각하여서 모든 경우의 수를 탐색하여보면 최댓값을 찾을 수 있을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탐색을 하게되면 시간복잡도가 무지막지하게 커지게 된다. 물건이 담길지 아닐지에 대한 경우의 수 는 2이다. 그런데 모든 물건에 대하여 다 생각을 해야 하므로 2*2*2*......하여서 2의 n승 (n은 물건의 개수)이 될 것이다. O(2^n) 이렇게되면 매우 비효율적인 방식이 되므로,..
DP를 언제써야하나? 1.문제가 더 작은 문제들로 쪼개질때 1.1 DFS/BFS로 풀 수는있지만 경우의 수가 너무많을 때. 2. 작은 문제들로 큰 문제의 솔루션을 구할 수 있을 때 3.작은 문제들이 겹칠때!!!(중복연산이 많을 때) DP의 유형 1.완전탐색적 사고로 추론이 가능한 DP (상담,냅색) 2.손코딩,iq테스트급 dp (피보나치,타일붙이기) ->결과들을 손으로 써보고 피보나치처럼 규칙이 있나 찾아보기
⚾ 문제 ⚾는 9명으로 이루어진 두 팀이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하는 게임이다. 하나의 이닝은 공격과 수비로 이루어져 있고, 총 N이닝 동안 게임을 진행해야 한다. 한 이닝에 3아웃이 발생하면 이닝이 종료되고, 두 팀이 공격과 수비를 서로 바꾼다. 두 팀은 경기가 시작하기 전까지 타순(타자가 타석에 서는 순서)을 정해야 하고, 경기 중에는 타순을 변경할 수 없다. 9번 타자까지 공을 쳤는데 3아웃이 발생하지 않은 상태면 이닝은 끝나지 않고, 1번 타자가 다시 타석에 선다. 타순은 이닝이 변경되어도 순서를 유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2이닝에 6번 타자가 마지막 타자였다면, 3이닝은 7번 타자부터 타석에 선다. 공격은 투수가 던진 공을 타석에 있는 타자가 치는 것이다. 공격 팀의 선수가 1루, 2루, 3루를..